입학정보 > 교과과정

 

 

 

학위명:미술학석사
사무실:미술대학216호
TEL : 031-220-2543


 

산업미술 전반에 관한 전문성 및 독창적이며 미래지향적 조형능력을 개발함과 동시에 국 가 산업 및 디자인 영역에 공헌할 수 있는 국제적 안목을 갖춘 디자이너를 양성함을 목적 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각 전공별로 우수한 산업체와 연결 세계화, 정보화 되고있는 시대 적 흐름에 부응 산학 협동 프로그램 및 현장실습을 강화하여 미래사회의 디자인 욕구를 수용 및 개발해갈 이론과 실무를 갖춘 지도자급 전문인력을 육성하는데 목표가 있다.


 

본 학과는 전공분야로서 석사학위 과정에 시각디자인, 도자디자인, 점유디자인, 패션디자 인의 과정을 두며, 연구분야로서는 시각디자인, 도자디자인, 섬유디자인, 패션디자인을 연구한다

성명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김명란

미술학석사

도자디자인

도자디자인

장영란

미술학석사

섬유디자인

섬유디자인

이상희

미술학석사

패션디자인

의복,패션디자인

장지희

미술학석사

영상디자인

디지털미디어아트


 

입학시험 : 서류 전형 및 면접심사(면접시 포트폴리오 제출)
이수학점 : 석사과정:24학점이상
타 계열 전공 소지자의 추가 이수과목 : 학과에서 지정된 선수과목 중 10학점 이수
어학시험 및 종합시험
- 어학시험: 공통영어(영문학과 출제) 및 전공영어
- 종합시험: 디자인 특론, 공예 특론, 사진학, 컴퓨터그래픽, 색채 연구, 조형과 공간 중 3과목 학과에서 지정

과목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시각 디자인 1
시각 디자인 2
시각 디자인 3
멀티 미디어디자인 1
멀티 미디어디자인 2
시각 디자인 세미나
도자 디자인 1
도자 디자인 2
도자 디자인 3
도자 재료 및 기법연구 1
도자 재료 및 기법연구 2
도자 디자인 세미나
섬유디자인 1
섬유디자인 2
섬유디자인 3
섬유재료 및 기법연구 1
섬유재료 및 기법연구 2
섬유디자인 세미나
디자인 특론
공예 특론
사진학
색채연구
컴퓨터그래픽
조형과 공간
서양 복식사 특론
복식과 문화
Color Studio
특수복 디자인
조형예술
복식미학
패션 아트 웨어
연구방법론
패션 트렌드
패션 모델링
비교 복식론
Fashion Design Studio Ⅰ
패션 마케팅 특론
Special Fashion Problem
복식과 인간
Fashion Design Studio Ⅱ
패션이미지 기획
공예마케팅
논 문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6

4
4
4
4
4
4
4
4
4
4
4
4
3
3
3
3
3
3
3
3
3
3
3
3
3
3
4
4
4
3
4
3
3
4
3
4
3
4
3
4
4
3
 


 

시각디자인 1 (Communication Design 1)
상업적인 모든 요소와 공의적인 요소를 시각화하기 위한 연구.

시각디자인 2 (Communication Design 2)
실습을 통해 창의성 추구와 시각디자이너의 능력을 창출케 한다.

시각디자인 3 (Communication Design 3)
전문디자이너로서의 국제산업발전과 정보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멀티미디어디자인 1 (Multimedia Design 1)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제작과정 및 기법 등에 관하여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멀티미디어디자인 2 (Multimedia Design 2)
멀티미디어를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조사, 분석, 종합, 평가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 실습에 적용, 연구한다.

시각디자인 세미나 (Communication Design Seminar)
디자이너가 합리적으로 도달하려는 목표에 접근키위한 방법과 이론을 연구한다.

도자디자인 1, 2, 3 (Ceramic Design 1, 2, 3)
연구자 주제에 의한 순수조형도자 및 산업도자의 형태와 표면장식을 포함한 도자표 현 연구.

도자재료 및 기법연구 1, 2 (Research of ceramic materials glazes, kilns and firing techniques)
연구 주제 중심의 소지조합 및 안료, 유약조합 그리고 소성법등 연구자 중심의 실 험연구.

도자디자인 세미나 (Ceramic Design Seminar)
도자디자인 이론 전반에 걸친 각 연구자의 중심주제 연구발표 토론

섬유디자인 1 (Studio work Fabric Design 1)
염색을 기초로 하여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익힘으로서 섬유 전반에 응용 할 수 있는 조형능력을 기른다.

섬유디자인 2 (Studio work Fabric Design 2)
다양한 전통문양과 현대문양을 비교하고 현대적인 직물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문양 배치방법 및 문양디자인을 익힌다.

섬유디자인 3 (Studio work Fabric Design 3)
직물디자인 및 염색기법을 응용하여 변화 있고 생동감 있는 직물디자인 및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조형능력을 기른다.

섬유재료 및 기법연구 1 (Fiber Materials & Methods 1)
직물의 다양한 재료를 파악하여 각 섬유의 특성을 연구하고 색채 및 기법을 이해, 표현능력을 습득한다.

섬유재료 및 기법연구 2 (Fiber Materials & Methods 2)
직물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기본으로 현대 조형예술의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는 능 력을 키운다.

섬유디자인 세미나 (Fabric Design Seminar)
염색 및 직물의 표현양식과 기법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섬유제품을 연구하며 섬유산업 현장실습 및 생산된 제품들을 비교 검토하며 세미나를 통하여 섬유사업의 개발 및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디자인 특론 (Advanced study in Design)
최초에 디자이너가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디자인과정에 활 용할 수 있는 바탕을 기른다.

공예 특론 (Advanced study in Craft Art)
공예에 발생에서 근대에 이르는 변천과정과 전반적인 공예의 이론을 이해하여 디자 인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소양을 기른다.

사진학 (Photography)
사진의 역사와 발달과정 및 현대산업사회의 정보전달의 수단으로써 사진이 갖는 특 수성을 연구한다.

색채연구 (Color Research)
색채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색채의 성질을 이해하고 디자인 활동과 생활에 응용 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컴퓨터 그래픽 (Computer graphic)
디자인수단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하기 위한 효과적이며 능률적 디자인 과정을 수행 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조형과 공간 (Space and Plastic)
입체에 대한 조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기를 통하여 3차원의 조형원리와 그 원리에 서 파생되는 다양한 조형의 가능성을 연구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양 복식사 특론 (Advanced History of Costume)
서양 복식사를 시대별, 디자이너별로 깊이 분석하고 연구 고찰한다.

복식과 문화 (Clothing & Culture)
문화의 일부분인 복식을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 인간행동과 관련지어 연구한다

Color Studio
디자인의 기초인 색채에 관하여 깊이 모색하며 과학적이고 예술적인 색채감각을 키 운다.

특수복 디자인 (Functional Design for Fashion)
현대사회에서 의복을 착용하는 목적은 다양하다. 목적에 적합한 의복, 환경, 상황 에 적용되는 의복디자인을 연구한다.

조형예술 (Plastic Art)
입체적, 공간적 환경에서의 조형적 원리에 입각하여 이를 입체적인 조형예술인 패 션에 적응시켜 활용하며 여러 실험적 소재를 탐구한다.

복식미학 (Aesthetics of Dress)
미학의 원리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복식에 적응하여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한다.

패션 아트 웨어 ( Fashion Art wear)
의복의 디자인. 색채기획, 소재기획에 이르는 다양한 디자인프로세스를 경험하고 haute-cootoue적인 아트 웨어를 창작한다.

연구방법론 (Research & Methodology)
복식에 관련된 연구 눈문을 분석 연구하고 논문에 필요한 연구과정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체계적인 연구의 발판을 다진다.

패션 트렌드 (Fashion Trend)
최근의 패션트렌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패션의 유행을 진단한다.

패션 모델링 (Fashion Modeling)
패션 드레이핑, 의복 구성적 연구를 심도 있게 진향하여 디자인을 형상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고양한다.

비교 복식론 (Comparative Study of Costume)
동서양 의복식, 시대간의 복식 등을 비교연구하며 복식문화의 다양성과 공통성을 파악한다.

Fashion Design Studio Ⅰ,Ⅱ
창조적 디자인 개발과 실험적 정신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기획, 제작하여 자신의 컬렉 션을 완성한다.

패션 마케팅 특론 (Advanced Fashion Marketing)
의류상품의 특수성을 파악하며 패션마케팅 이론을 폭넓게 의류 산업의 발전에 이바 지 한다.

Special Fashion Problem
다양한 복종의 존재하는 패션산업의 특성을 파악하여 남성복, 아동복, 니트웨어등 전문적 지식을 체계화한다.

복식과 인간(Man in Fashion)
인간의 몸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연구를 통해 몸과 복식간의 관계를 심도있 게 고착한다.

패션이미지 계획 (Fashion Image Planning)
무형의 패션이미지를 평면적, 입체적으로 발전시키고 구상화하며 패션의 창조성과 조형성을 발전시킨다.

공예마케팅 (Makting in Craft Art)
현대에서 요구되는 공예와 디자인, 마케팅의 연계를 연구하고 사회에서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