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정보 > 교과과정

 

 

 

학위명 : 가정학석사, 문학박사
사무실 : 생활과학대학 302-1호
TEL : 031-220-2534

사회가 발달하면서 파생하는 다양한 가족문제와 아동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가족복지 전문가와 아동학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아동과 가족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더불어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보육교사 및 아동가족복지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가족원으로서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의 발달, 가족체계와 사회 환경과의 관계 및 가족원간의 역동적 상호관계. 사회복지 등에 관한
체계적 지식습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아동, 청소년, 노인 및 여성을 포함한 가족문제, 부부 문제 등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복지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또한, 가족복지차원에서
아동보육에 대한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육에 관한 전문성과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갖춘 보육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성  명  

학 위 명

전공 지도 분야

연구 분야

최  규  련

이학박사

가족학 및 가족상담

가족상담, 부부상담

최  영  희

이학박사

아동학 및 아동상담

발달이론, 놀이치료

송  승  민

Ph. D

유아교육학

유아교육과정

차  승  은

아동가족학박사

노인복지

 

정  윤  경

Ph. D

사회복지학

 

조  은  숙

생활과학박사

가족상담

 

이  석  민

정치학박사

정책분석·평가

 

  • 입학시험 : 서류전형 및 면접고사
  • 이수학점 : 석사과정 24학점
  • 타 계열전공 소지자의 추가이수과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가족관계 , 아동발달 , 한국가족론 상담심리학 등
  • 어학시험 및 종합시험 :
    어학시험은 공통영어, 전공영어로 시행하며 종합시험은 발달이론, 상담이론, 현대가족관계와 가족문제, 가족상담 및 치료특론 중 3과목을 지정 시행한다

과목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가족생활교육실제 및 현장실습

3

3

 아동가족학 연구방법론

3

3

 가족상담 실제 및 현장 실습

3

3

부부상담이론과실제

3

3

 청소년문제와 상담

3

3

 고급사회통계

3

3

  집단상담이론과실제

3

3

 가족복지정책론

3

3

 발달이론

3

3

 놀이치료및실습

3

3

 상담이론

3

3

 심리평가

3

3

 가족상담 및 치료 특론

3

3

정신건강과이상심리

3

3

 가족생활교육 특론

3

3

건강가정론

3

3

성격이론

3

3

진로상담

3

3

상담철학과 윤리

3

3

부모교육론

3

3

미술치료

3

3

 논 문

6

 


  • 가족생활 교육 실제 및 현장실습(Practicum in Family Life Education & Practice)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진행, 평가 실제를 현장실습을 통해 익힌다.
  • 아동가족학 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Child & Family Studies)
    아동과 가족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데 필요한 연구의 설계, 자료수집 방법, 자료분 석 방법, 그리고 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 가족상담 실제 및 현장실습( Practicum in Family Counseling & Practice)
    가족문제 진단과 치료이론 및 방법 등을 다양한 가족문제 사례에 실천하고 적용하 는 능력을 현장실습을 통해 익힌다.
  • 부부상담이론과실제(Marriage and marital Counseling of Adolescents)
    결혼생활과 부부문제의 여러 양상을 이해하고 부부의 기능강화를 돕는 제 방법과 모델에 관해 고찰한다.
  • 청소년 문제와 상담 (Problems and Counseling of Adolescents)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이를 해 결하기 위한 여러 상담이론과 실제적인 기술을 학습한다.
  • 고급사회통계 (Advanced Social Statistics)
    아동가족학 연구에 필요한 각종 사회통계 기술을 익히고 실제 연구에 응용한다.
  • 집단상담이론과실제 (Group Counseling Theory & Practice)
    인간관계문제를 상호역동성에 근거하여 파악하고 이해하며 태도의 변화를 돕는 방 법을 연구한다.
  • 가족 복지 정책론( Family Welfare Policy)
    가족복지정책이나 가족복지사업의 실제에 관한 이론과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을 습득 한다.
  • 발달 이론(Theories of Development)
    인간의 발달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한다.
  • 놀이치료및실습 (Play Therapy & Practice)
    놀이치료 이론과 접근방법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적용능력을 증진시킨다.
  • 상담이론(Theories of Counseling)
    상담의 개념, 이론과 접근방법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증진시킨다.
  • 심리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심리측정과 평가의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 가족상담 및 치료 특론(Advanced Study in Family Counseling & Therapy)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과 기법 및 상담자 윤리에 관하여 연구한다.
  • 정신건강과 이상심리(Mental Health & Adnormal Psychology)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하기 위한 심리학 이론들을 이 해한다.
  • 가족생활교육 특론(Advanced Study in Family Life Education)
    가족생활교육의 배경, 철학, 이론, 내용, 접근방법 등을 고찰한다.
  • 건강가정론 (Healthy Family)
    건강가정의 개념, 건강가정기본법의 목적과 배경, 건강가정전문가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 성격이론 (Personality Theory)
    인간성격의 개념, 성격의 구조, 역동 및 발달에 관한 대표적 이론을 연구하고 성격 연구의 심리학적 방법론을 탐구한다
  •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진로와 관련된 자기탐색과 진로결정,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제 과정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진로상담이론과 기법에 대해서 배우며, 진로상담의 과정, 집단진로상담, 관련 심리검사활용 등에 대하여 다룬다.
  • 상담철학과 윤리(Philosophy of Counseling and Counseling Ethics)
    다양한 상담접근의 털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상담윤리의 원리들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철학과 상담자 윤리의 기본을 확립하고 딜레마 상황에서 상담자가 어떻게 철학적 윤리적으로 사고하고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응용력을 기른다.
  • 부모교육론(Parent Education)
    부모의 자기역할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부모로서의 책임을 수행하면서 그 역할을 즐길 수 있도록 여러 자원들과 조직된 활동에 관한 지식과 활용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미술치료(Art Therapy)
    아동상담 접근법 중 미술을 이용한 심리치료 방법의 기본 원리와 기법을 통해 아동의 문제와 증상을 해결하도록 돕는 방법을 습득한다.
     

과목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공통과목

아동정신의학

3

3

가족상담 및 치료 세미나

3

3

한국가족특론

3

3

고급통계 I

3

3

질적연구방법 I

3

3

아동학전공

부모상담

3

3

심리평가와 진단

3

3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3

3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3

3

영유아보육·교육과정 연구

3

3

영유아발달 및 교육원리

3

3

영유아언어교육 연구

3

3

부모교육 연구

3

3

영유아보육·교육 세미나

3

3

인지행동치료

3

3

모래놀이치료

3

3

가족복지 및

상담전공

부부상담 및 치료 세미나

3

3

가족상담모델 특론

3

3

위기가족상담

3

3

가족상담실습_심화

3

3

상담철학과 윤리

3

3

가족상담 수퍼비젼

3

3

집단상담 및 프로그램 개발

3

3

고급상담이론

3

3

상담슈퍼비젼의 이론과 실제

3

3

가족스트레스연구

3

3

고령화사회특론

3

3

프로그램 구성법 및 평가

3

3

가족복지정책평가

3

3

사회복지실천이론

3

3

고급통계 II

3

3

질적연구방법 II

3

3

 

논문

6

 

 


  • 아동정신의학(Child Psychopathology)
    아동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정신병리적 행동에 대해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병리 행동을 이해하고 정신병리 행동의 발달 경로를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부모상담 (Parent Counseling)
    임상 장면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과 상담과정을 이해하고 상담기법을 습득한다.
  • 심리평가와 진단 (Psychological Assessment & Diagnosis)
    심리평가에 대한 기초를 토대로 심리장애 진단에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검사의 실시 방법 및 결과 해석에 대해 학습한다.
  •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Theory & Practice of 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제 이론에 대한 탐색과 놀이치료 기법과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전문적 능력을 습득한다.
  •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Theory & Practice of Art Therapy)
    미술치료의 제 이론에 대한 탐색과 미술치료 기법과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전문적 능력을 습득한다.
  • 영유아보육·교육과정 연구 (Early Childhood Curriculum)
    영유아보육 및 교육과정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실제적인 프로그램들을 평가한다.
  • 영유아발달 및 교육원리 (Development &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육원리의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 영유아언어교육 연구 (Studies of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제 이론을 탐색하고, 언어교육의 연구동향을 알아본다.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실제적인 언어교육 방법을 연구한다.
  • 부모교육 연구 (Studies of Parent Education)
    아동의 발달에 있어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바람직한 자녀 양육방법을
    훈련시키기 위해 부모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한다.
  • 영유아보육·교육 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현대 영유아보육 및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심리학 이론 및 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을
    비교·연구하고 영유아보육·교육에 관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을 통해 연구한다.
  • 부부상담 및 치료 세미나 (Couple Counseling & Therapy Seminar)
    부부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기법, 상담과정, 사례연구 등에 있어서 보다 심화된 이해와
    적용을 도모하는 과목이다.
  • 가족상담 및 치료 세미나 (Family Counseling & Therapy Seminar)
    (선수과목: 가족상담이론)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기법, 상담과정, 사례연구 등에 있어서 보다 심화된 이해와
    적용을 도모하는 과목이다.
  • 가족상담모델 특론 (Advanced Family Counseling Model)
    가족상담의 중요모델들을 심도있게 다루는 과목이다. 한 이론 혹은 두 이론을
    한 학기 동안 깊이있게 다룸으로써 이론에 대한 이해와 상담에서의 활용을 돕는다.
  • 위기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for Families in Crisis)
    가정폭력, 성폭력, 이혼 등의 심각한 위기를 경험하고 있는 가족들을 위한 가족상담의
    효과적인 모델들의 이론적 배경과 구체적인 기법, 적용사례 등을 연구하여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한다.
  • 가족상담실습_심화 (Intensive Practicum of Family Counseling)
    부부 및 가족상담의 실습과정으로 실제 상담현장에서 부부 및 가족상담, 가족집단상담, 가족체계사정, 상담기록, 위기상담 등 상담의 제반과정을 실습을 통해 배운다.
  • 상담철학과 윤리 (Family Counseling Philosophy and Ethic)
    상담자로서의 철학적 반성을 통해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상담자의 역할과 가치관 등 상담의
    제반특성 및 의미를 재조명하고, 상담자 직업윤리 및 연구윤리의 원리를 익히며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해 자신의 윤리적 입장을 정립하는 과목이다.
  • 가족상담 수퍼비젼 (Family Counseling Supervision)
    학생들이 부부 및 가족상담 사례들을 발표하고 집단 수퍼비젼을 받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되는 사례개념화, 상담진행과정, 이론과 기법의 적용, 수퍼비젼의 실제
    등을 배우게 된다.
  • 집단상담 및 프로그램 개발 (Group Counseling & Program Development)
    집단상담을 이론적, 경험적으로 심도있게 이해하며,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 평가할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 중독문제와 가족상담 (Addiction and Family Counseling)
    현대사회의 비인간화와 더불어 날로 증대되는 중독문제의 본질을 심리적, 가족적 관점에서
    이해하며 중독상담의 모델들과 중독자 가족상담의 모델들을 학습한다.
  • 상담슈퍼비젼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linical Supervision)
    상담슈퍼비전을 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과 슈퍼비전의 실제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상담 수퍼비전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경험을 습득할 뿐 아니라, 사례에 대한 전체적
    조망과 성찰이 가능하도록 하여, 슈퍼바이져로서의 역량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한국가족특론 (Seminar on Korean Family and Culture)
    한국가족의 구조적 ·관계적 특성을 역사적, 사회적 관점에서 조명하는 과목으로, 한국가족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가족 및 생활문화에 대한 고찰로부터 시작하여 현대사회의 한국가족에서
    드러나는 일-가족 양립, 다문화, 인구이동과 같은 특수성과, 한국가족의 발달적 특이성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과목이다.
  • 가족스트레스 연구(Family Stress Theories)
    가족 내외의 규범적, 비규범적 변화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가족의 구조, 행동, 가족기능성,
    적응과정, 신체 및 정신 건강 및 재정문제 등을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이론 등을 중심으로 다룬다. 아울러 가족체계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 가족행동이나 위기에 개입할 때 이러한 이론들을 어떻게 적용할지를 고려해 본다.
  • 고령화사회특론 (Seminar on Aging Society and Elderly Welfare)
    본 과목은 인구고령화와 관련된 다양한 인구학적, 경제적, 사회적 이슈에 대해 토의하고,
    국내외 인구고령화 문제와 중노년기 발달에 관한 거시적, 미시적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으로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인구고령화 현상이 개별 아동 및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그램 구성법 및 평가 (Social Service Development and Evaluation)
    임상전문가들이 각종 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평가함에 있어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한다. 현재 수행되는 지역사회 휴먼서비스
    프로그램과 제도 및 정책들을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본 과목의 목적이 있다.
  • 가족복지정책평가 (Evaluation of Family & Welfare Policies)
    학부과정에서 학습한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가족복지정책의 수립 및
    그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전문인력을 기르는 데 일차적 목표가 있다. 즉 가족복지 정책이나
    가족복지사업의 실제를 학문적, 전문적 차원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족복지정책과 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과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실천이론 (Practice Theories for Family and Child)
    본 과목은 아동과 가족을 위한 다양한 사회서비스 기술과 실천이론에 대해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아동과 가족의 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이론 및 위기
    개입 이론들을 고찰하면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 고급통계 Ⅰ (Statistical Method Ⅰ)
    양적 연구에 사용되는 통게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 고급통계 Ⅱ ((Statistical Method Ⅱ)
    고급 통계 방법을 학습하고 자료분석에 필요한 실제적인 컴퓨터 통계 기법들을 습득한다.
    또한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 질적연구방법 Ⅰ (Qualitative Research Ⅰ)
    질적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질적연구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질적연구방법 Ⅱ (Qualitative Research Ⅱ)
    질적연구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다양한 질적연구방법의 실제를 수행한다. 또한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