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정보 > 교과과정

 

 

 

학위명 : 정치학석사
사무실 : 법정대학414호
TEL : 031-220-2510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매체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전문지식을 함양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본 학과는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기 위해 신문/잡지, 방송/영상, 뉴 미디어, 광고/홍보 등과 관련된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석사과정에서는 이들 중에서 전공 영역을 택하여 연구할 수 있다.

성명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최 윤 희

언론학박사

PR,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국제PR, 이문화 관리

박 종 수

 언론학박사

미디어사회학

정보사회론

김 유 정

언론학박사

뉴 미디어, 매스컴 이론

뉴 미디어,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 문 행

언론학박사

미디어산업

방송경영,콘텐츠유통

차 영 란

언론학박사

광고,소비자심리

광고,소비자심리

  • 입학시험 : 서류 전형 및 면접고사
  • 석사학위 과정 :이수 학점 - 24학점이상
  • 타 계열 전공 소지자의 추가 이수 과목 : 타 계열 전공 소지자가 석사 과정에 입학할 경우 학부과정 또는 석사과정에서 개설되는 과목 중 3개 과목을 이수케 한다.
  • 어학시험 및 종합 시험
    - 수강생이 이수한 과목 중에서 전공 3개 과목에 대한 시험을 부과한다.
    - 어학 시험은 공통영어 , 전공 영어로 한다.

과목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커뮤니케이션 이론 Ⅰ

3

3

 커뮤니케이션 이론 Ⅱ

3

3

 매스컴 세미나

3

3

 영상 커뮤니케이션

3

3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3

3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연구

3

3

 뉴미디어 연구

3

3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3

3

 매체비평연구

3

3

 정보와 사회

3

3

 커뮤니케이션 통계분석

3

3

 저널리즘 연구

3

3

 언론학원론

3

3

 미디어수용자분석

3

3

 방송론

3

3

 비교방송연구

3

3

 광고론

3

3

 광고매체분석

3

3

 PR론

3

3

 여론과 선전론

3

3

 대중문화연구

3

3

 정치커뮤니케이션

3

3

 조직커뮤니케이션

3

3

 국제커뮤니케이션

3

3

 미디어 사회학

3

3

 커뮤니케이션 비교연구

3

3

 인간 커뮤니케이션연구

3

3

 텔레커뮤니케이션  정책론

3

3

 미디어 법제연구

3

3

 미디어 산업론

3

3

 미디어 경제학

3

3

IMC(Inte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3
3
질적연구 방법론
3
3
문화 컨텐츠연구
3
3

 논문지도

6

 

  • 커뮤니케이션 이론 Ⅰ, Ⅱ (Theories of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정립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한다.
  • 매스컴 세미나 (Special Topics on Mass Communication)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현상 및 본질을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및 인류학 등의 광범 위한 측면에서 이해시키며 세미나를 통하여 원생들이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상 커뮤니케이션 (Studies in Visual Communication)
    영화, 비디오, 사진 등의 다양한 부분의 영상연구를 통하여 영상 이미지의 수용과 영상 이미지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연구한다.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미디어와 관련된 사회현상을 파악하기 위한 기본적인 연구방법론으로서 경험적 연 구의 이해와 조사방법의 과정에 대한 기초를 확립한다. 또한 실증적 연구수행을 위 한 연구과제에 대한 조사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연구(Inter-cultural Communication)
    문화간의 상황적 요인이 주요 연구대상이며 지역간 문화간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비교 분석한다.
  • 뉴 미디어 연구 (Studies in New Media Technologies)
    새로운 정보 기술의 발전과 나날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뉴미디어의 성격과 사회 적 합의를 연구 주제로 하여 사회 변화에 적응함은 물론 선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학습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Theories of Mass Communication Effects)
    매스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심리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또한 매스미디어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효 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 매체비평연구 (Critical Study of Media)
    주요 매체들에 대한 비평과 이와 관련된 이론을 연구하며 또한 주요 매체들의 생산 과정과 생산결과에 대해 철학적인 이론들과 문화 주의적 분석을 접목한다.
  • 정보와 사회 (Information and Society)
    정보화사회 도입에 따른 사회변동과 매체 환경 변화에 대한 논의를 통해 새로이 전 개되는 사회와 매체 환경을 위한 새로운 파라다임 구축을 연구한다.
  • 커뮤니케이션 통계분석 (Statistical Methods of Communication Research)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설계하며 응용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면서 이론 연구와 실제 연습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사회조사에서 사용된 통계분석 사례들을 검토하고 토 의한다.
  • 저널리즘연구 (Studies in Journalism)
    전통적인 매체인 신문과 기타 다른 인쇄매체들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인쇄매체의 올바른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 언론학 원론 (Theories of Journalism)
    사회적 제도의 한 형태로서 언론의 역할을 분석하고, 언론의 윤리적 실천양식과 사 회적 책임성에 대한 찬반의 의견들을 비판적 시각에서 검토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 미디어 수용자 분석(Media Audience Analysis)
    수용자의 개념, 유형, 책임 등을 개인, 집단, 대중의 맥락 안에서 분석 검토한다. 또한 수용자를 미디어와의 관계 속에서 고찰하여 미디어 환경에 따라 변화되고 있 는 수용자에 대한 개념도 같이 연구한다.
  • 방 송 론 (Theories of Broadcasting)
    우리 생활과 밀접한 방송에 대해 기본 개념, 기능, 영향, 법제적인 측면에서 다양 한 분석을 함으로써 올바른 방송문화를 인식토록 한다.
  • 비교방송연구 (Comparative Studies on the Broadcasting)
    방송매체의 본질?특성?특성?내용?영향 등을 문헌을 중심으로 여러 각도에서 비 교 연구하는 문제점과 전망을 모색한다.
  • 광고론 (Theories of Advertising)
    광고심리학 및 마케팅 이론과 조사방법론, 광고에 있어서의 매체론, 메시지 연구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소비자의 형태 연구도 사회적?경제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 광고매체분석 (Media Analysis in Advertising)
    광고와 관련되는 매체들을 비교분석하고 매체특성에 따른 광고 효과적인 측면을 논 의한다.
  • PR론 (Theories of Public Relations)
    PR의 기본 개념과 기능, 역할을 보다 심도 있게 다룬다. 또한 미디어를 통한 PR에 중점을 두어 공공기관, 단체, 기업, 학교 등의 PR문제를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 여론과 선전론 (Public Opinion and Propaganda)
    선전의 개념, 이론, 실제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정치사상, 선전, 여론 조 작의 유형을 검토한다.
  • 대중문화연구 (Studies in Mass Culture)
    매스 미디어의 또 하나의 산물인 대중문화에 대해 이데올로기적인 접근을 한다. 문 화주의 전통과 정치 경제학적 접근을 통한 대중문화를 연구한다.
  • 정치커뮤니케이션 (Studies in Political Communication)
    정치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시됨에 따라 정치 과정에서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고 정치와 관련된 제반현상을 커뮤니케이션적인 관점에서 살펴본다.
  • 조직 커뮤니케이션 (Studies i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소집단을 포함한 공식, 비공식 조직의 특성을 조직 이론적 시각에서 검토하고 조직 내의 구성원들 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로 인한 조직 문화를 진단 한다.
  • 국제 커뮤니케이션 (Studies in International Communication)
    세계관이 다른 사회간의 언론을 역사적, 제도적, 사회체계 그리고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 비교, 평가한다.
  • 미디어 사회학 (Media Sociology)
    또 하나의 사회 시스템인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기능을 사회구조적인 측면에 서 거시적으로 분석한다.
  • 커뮤니케이션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제반 현상에 대해 지역간/문화간의 비교 연구를 통해 다양하고 심층 있는 커뮤니케이션 현상 분석을 시도한다.
  • 인간 커뮤니케이션 연구 (Studies in Human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 단위이며 대상인 인간에 초점을 맞취 인간의 심리, 언어와 문화 등에 관련된 인간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연구한다.
  • 텔레커뮤니케이션 정책론(Telecommunication Policy and Industry)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에 관해 산업 조직론적 방법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 미디어 법제 연구 (Studies in Media and Law)
    언론의 자유화, 자유에 대한 규제의 한계 등을 법철학적 입장과 실정법의 입장에서 고찰하고 언론관계 실정법의 내용, 운용을 비교 연구한다.
  • 미디어 산업론 (Media Industries)
    매스미디어의 소유형태, 제도, 조직형태, 경영관리, 자본구조, 인력관리 등을 정 치, 경제, 사회제도와의 관련 아래에서 고찰하고 매스미디어의 독점과 경향, 효율1 적인 미디어 경영 방안 등을 연구한다.
  • 미디어 경제학 (Media Economics)
    미디어 시장의 경제적 분석을 위한 전반적인 틀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구축 하고 미디어의 경제적 측면을 경제학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한다.
  • IMC (Inte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계의 새로운 학문적 추세인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대해 연구한다
  •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Methodology in Communication Studied)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현상학적,인류학적,구성주의적 시각에서 분석하는 연구과정이다 .
  • 문화컨텐츠연구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문화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 과정이다.